종합뉴스

행안부, 2020년 對國民 공모 우수 협업 아이디어 선정

춘천뉴스 0 0 0

9e2a2e28c2c160df8c1f98a6ac1d89bf_1598374892_1928.JPG 



“국립공원, 국립생태원, 산림휴양림, 숲속 수련원 등 각종 휴양시설을 예약하는 홈페이지를 통합하거나 연계해 휴양시설을 이용하는 국민에게 편의를 제공해 주면 좋겠습니다.” (’20년 우수 아이디어)

행정안전부는 ’자연생태복지 휴양 관련 정부·공공기관 예약 홈페이지 통합 운영 및 연계‘ 등 9개 아이디어를 2020년 우수 협업 아이디어로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업 아이디어 공모전’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생활 속 불편사항들을 발굴하고 집단지성을 통해 정부기관과 민간기업·단체가 함께 협업 방안을 마련할 목적으로 2017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지난 6월 ‘광화문1번가 국민참여플랫폼’에 신설된 협업 아이디어 제안 창구를 통해 국민 공모를 실시한 결과 총 680건의 협업 아이디어가 접수되었다.

접수된 아이디어에 대해 국민 투표(50%)와 내·외부 전문가 심사(50%)를 실시한 결과 국민 서비스 개선도와 실현가능성 분야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은 아이디어가 없어 최우수상 선정은 제외하고 점수가 비교적 높은 아래 9가지 아이디어를 선정(우수3, 장려6) 했다.
 

- 협업 아이디어 제목

수상 (3)

자연생태복지 휴양 관련 정부·공공기관 예약 홈페이지 통합 운영 및 연계
전국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 전통시장의 시장정보 메뉴 추가
소방, 경찰, 교정, 집배원 등 사회공익 직군 심신스트레스 통합 관리

장려상 (6)

경찰청과 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정보공조 연동프로그램 개발
학교급식 남은 음식 제공 협업
전입신고 플러스 원스톱 서비스에 에너지바우처 포함
모바일 보건증 발급 및 갱신 알림 기능 확대
생활안전지도 앱에 휠체어 길안내 기능 추가
터널구간 라디오 등 음영 해소

그동안 국민의 협업 아이디어가 협업과제로 추진되는 성과가 있었는데 대표 우수사례는 아래와 같다.

취업준비생들은 취업지원서 접수 시 국가기술자격증 취득확인서 제출을 위해 각 자격증 주관 누리집에서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했으나, 관계기관 협업으로 ‘정부24’를 통한 국가기술자격증 취득확인서 통합 조회·발급 서비스를 진행 중(542종)이다. (’18년 발굴)

양로원, 복지원 등 취약계층 복지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 효과를 높이고 시설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설, 환경, 전기, 가스 등을 담당하는 4개 공공기관의 공동 안전 점검을 시범 실시하고 확대 방안을 마련중이다. (’19년 발굴)
※ 경남 진주요양원, 창원시 마산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시범 공동 점검 (’19. 10. 24.)
 
국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서비스와 제도 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실행방안을 논의하여 정책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김성중 행정안전부 정부혁신기획관은 “정부는 협업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의 창조적 혁신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협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라고 강조하며 “기관 간 칸막이를 넘어서는 협업으로 국민의 삶을 편리하게 바꾸어 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박덕현​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