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권역

춘천시와 춘천시민의 소통채널 "봄의대화"운영 활발

춘천뉴스 0 0 0

 8e2b63f8089ed80e919aebe7b5122e6a_1578382891_6798.jpg 

 

△ 춘천시청 전경


- 시민소통 플랫폼 ‘봄의 대화’ 통한 정책 제안 지난해 220건
- 정책제안 중 부서수용 안건 9건…올해 ‘봄의 대화’ 기능 확대
 

춘천시가 시민과의 소통행정을 위해 운영중인 ‘봄의 대화’가 정책 제안의 채널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지난해 ‘봄의 대화’를 통해 채택된 안건 중  ‘불합리한 동(洞) 경계선 수정’ 사업은 올해 2월 춘천시 추진 사업에 반영된다.

또 ‘공지천 공원 자전거길 개선’과 ‘소양동 공영주차장 자전거 플랫폼 활용’은 지난해 이미 사업을 완료했다.
 
이처럼 시민소통 플랫폼인 ‘봄의 대화’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시는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봄의 대화’를 통해 접수된 정책 제안이 220건이라고 밝혔다.

이는 한 달 평균 31건의 정책 제안이 ‘봄의 대화’를 통해 접수되고 있는 셈이다.

민 주도의 정책을 개발하고 시민들의 시정 참여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봄의 대화’는 시민 누구나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봄의 대화’에 올라온 정책 제안의 공감수가 50건 이상일 경우 해당 부서는 제안된 정책에 대한 수용 여부에 대해 답변을 해야한다.

지난해 접수된 정책 제안 220건 중 부서에서 최종 수용한 제안은 9건에 달한다.

정책 수용 내역을 살펴보면 ‘공지천 공원 자전거길 개선’ ‘만천리 백로 및 왜가리 번식지 관리’ ‘불합리한 동(洞) 경계선 수정’ ‘마을버스 이름 짓기’ ‘춘천시 실내‧외 족구장 신설’ ‘춘천역 앞 시민 공원 내 축구 전용구장’ ‘소양동 공영주차장 자전거 플랫폼 활용’ ‘관광 명소화’ ‘스마트 횡단보도 제안’ 이다.

해당부서에서 수용한 안건은 최초 제안자가 최종적으로 부서 답변을 수용하면 정책으로 결정된다.

이처럼 숙의 민주주의 실현에 도움이 되고 있는 ‘봄의 대화’의 기능이 올해는 더욱 확대된다.

당초 시는 시비 5,000만원으로 정책제안만 구축하려 했지만 행정안전부 공모에 선정되면서 국비 1억 5,000만원을 추가로 확보해 기능을 확장했다.

정책 제안 기능에 더해 온라인 토론회와 설문조사, 주민참여예산, 마을 공동체 신청도 ‘봄의 대화’를 통해 이르면 2월부터 가능해진다.

시 관계자는 “봄의 대화를 통해 정책 결정이 관 중심에서 시민 중심으로 변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봄의 대화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목진수 기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