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영어 인공지능 학습지원 시스템과 함께 공부해요 !!
-‘초등 수학‧영어 인공지능 학습지원 시스템 활용 교사·학부모 연수 지원’
강원도교육청은 3월부터 수학‧영어 인공지능(AI) 학습지원시스템이 전격 도입됨에 따라 학교에서 시스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부와 연계하여 교사와 학부모대상 연수를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수학‧영어 인공지능 학습지원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인공지능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 △AI 펭톡(인공지능 초등영어 말하기 지원시스템)에 대한 활용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똑똑! 수학탐험대(인공지능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는 초등 1~2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개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구축된 시스템으로 △구체적 조작, △수감각, △수학 문제풀이를 놀이로 즐길 수 있도록 앱을 구성했다.
지난 22일 초등교원 20명을 대상으로 △시스템 소개 및 이용안내, △활용방법, △수업 활용사례, △사례별 Q&A 등을 담아 온라인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관련 연수는 녹화하여 학끼오TV 채널에 업로드한 후 초등학교 1~2학년 교사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또한, 4월 중순 ‘찾아가는 똑똑! 수학탐험대 권역별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해 가정에서 앱과 활동지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및 학부모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AI 펭톡(인공지능 초등영어 말하기 지원시스템)’은 초등교과서의 필수어휘와 필수문장을 기반으로 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이 학교 교실수업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 학습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이다.
‘AI 펭톡’ 활용연수는 지난 19일(금)을 시작으로 시스템 구성 및 서비스 안내를 내용으로 하는 권역별 연수를 실시했으며, 희망하는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23일(화), 3월 18일(목)에 △시스템 구성 및 특성, △활용 절차, △우수사례, △사례별 Q&A 등을 담아 실시간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AI 펭톡 서비스 및 활용사례 등을 소개하는 ‘찾아가는 AI 펭톡 활용설명회’는 교원뿐 아니라, 학부모 등 30명 이상의 단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EBSe 사이트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고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
도교육청 김벽환 미래교육과장은 “인공지능 학습지원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학생들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라며, “수학, 영어 인공지능 학습지원시스템이 학교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현장의 요구를 꾸준히 모니터링하여 다각적인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