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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 소양2교 옆 물속에 995m 하저터널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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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가 지나갈 소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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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소양 2교 부근에서 진행되는 공사,동서 고속화 철도 공사의 첫 번째 구간

- 2027년도 개통 목표


강원특별자치도가 11월 26일(화) 도내 최초로 강 밑에 건설되는 의암호 하저터널 공사 현장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 제1공구에서 철도 사업 공사 현황과 시공 기술 등을 소개하는 언론 브리핑을 개최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사업은 사업비 3조 131억 원으로 강원지역 철도 사업 중 가장 큰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며, 춘천~화천~양구~인제~백담~속초 93.7km 구간을 연결한다. 전체 구간의 86%, 즉 81.5km는 터널로 구성되어 있다. 


공사는 8개 공구로 나뉘어 추진되며, 1공구와 7공구는 2022년에 착공했으며, 나머지 6개 공구는 2024년 10월 착공해 전 구간이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제1공구는 춘천 근화동에서 시작해 의암호 밑으로 지하터널을 따라 신북읍 산천리까지 이어지는 7.4km 구간으로 7공구와 함께 공사 난도가 높은 구간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춘천 스카이워크 부분에는 수면 위에 일직선 도로 형태의 임시 구조물인 가물막이 설치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제1공구의 공사 현장을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연말에는 가물막이가 완성되어, 도내 최초로 하저터널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하저터널 공사가 완료되면 가물막이는 철거될 계획이다.  


또한, 지하철도 내부 비상상황 발생 시 승객 대피 비상통로 기능과 터널 내부 공기 순환 역할을 하는 수직 터널 형태의 환기구는 현재 터널 굴착장비와 각종 자재 등을 진입시키는 용도로도 함께 활용되고 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는 화천, 양구, 인제, 백담, 속초역을 거치게 되며 춘천을 기준으로 화천까지 8분, 양구까지 15분, 인제까지 23분, 백담역까지 30분, 속초까지는 39분이 소요되며, 용산에서 속초까지는 99분만에 연결될 예정이다.

류성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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